자기잠식(Cannibalization)이란?
기업의 신제품이 기존 제품의 시장을 잠식하여 기존 제품의 판매량을 감소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자기잠식 사례를 나열해 보겠다.
1. 애플의 아이패드와 맥북
애플은 아이패드를 출시하면서 태블릿 시장을 개척했지만, 아이패드의 기능이 점차 강력해지면서 맥북(노트북)의 판매량 일부가 감소하는 현상을 겪었다. 소비자들이 맥북 대신 가격이 더 저렴하고 휴대성이 높은 아이패드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2. 코카콜라의 다이어트 콜라
코카콜라가 "다이어트 콜라"를 출시했을 때, 이는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었지만, 기존의 "코카콜라 오리지널" 소비자 중 일부가 다이어트 콜라로 옮겨갔다. 이로 인해 기존 제품의 판매량이 감소했다.
3. 삼성전자 갤럭시 S 시리즈와 A 시리즈
삼성은 고급형 갤럭시 S 시리즈와 함께 중저가형 갤럭시 A 시리즈를 출시했다. 하지만 갤럭시 A 시리즈가 고급 기능을 포함한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면서, 일부 고객이 갤럭시 S 시리즈 대신 A 시리즈를 선택해 S 시리즈의 판매가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4. 스타벅스의 RTD 커피(캔 커피)
스타벅스가 매장에서 판매하던 커피뿐 아니라 슈퍼마켓과 편의점에서 팔리는 RTD(Ready-to-Drink) 캔 커피를 출시했을 때, 일부 고객들이 매장 대신 편의점에서 스타벅스 제품을 구매하면서 매장 판매량이 감소했다.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뷰징(abusing) (0) | 2025.01.06 |
---|---|
버드 스트라이크(bird strike) (0) | 2024.12.29 |
칼로리? 킬로칼로리? (4) | 2024.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