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A형 독감 후유증 관리(목젖 통증과 기침)

편팀장의 작업실 2025. 1. 7. 22:42

의사 선생님께서 독감 발병 5일이 지났으니 이제 아픈 것은 독감이 파괴시켜 놓아서 생긴 후유증이라고 하셨다. 나에게는 목젖 통증, 기침과 가래가 후유증으로 남았는데 관리 방법을 알아보았다.

1. 충분한 휴식


몸이 완전히 회복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수면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낮잠을 자는 것도 좋다.

2. 수분 섭취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 목을 촉촉하게 유지한다. 따뜻한 차 (꿀차, 생강차, 도라지차 등)를 마시는 것도 목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카페인이나 알코올은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3. 소금물 가글

미지근한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가글을 하면 목의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루 여러 차례 해도 좋다.

4. 목캔디 또는 스프레이

약국에서 판매하는 목캔디나 목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5. 가습기 사용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면 목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기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밤에 잠을 잘 때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적정 습도는 40~60%이므로 습도를 확인하고 가습기를 사용하자!


6. 기침 억제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 후 기침 억제제를 복용한다.


7. 거담제

가래가 많이 나오는 기침이라면, 거담제를 사용하여 가래를 쉽게 배출할 수 있도록 한다.

8. 따뜻한 증기 흡입

따뜻한 물을 담은 그릇에 얼굴을 가까이 대고 수건을 덮어 증기를 흡입하면, 목과 기관지를 촉촉하게 만들어 기침을 완화할 수 있다.

9. 목에 자극을 주는 음식 피하기

맵거나 짠 음식, 탄산음료 등은 피한다.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귤 같은 신 과일도 먹었을 때 따갑다면 당분간 다른 과일을 먹자!


10.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산책이나 명상, 취미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자.


11. 금연


흡연은 기침을 악화시키고 회복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금연하는 것이 좋다.


*만약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호흡곤란, 고열, 심한 통증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